본문 바로가기
정치

'안철수 변수'보다 '이정희 변수'가 더 크다?

by 복지국가 대한민국 2012. 12. 18.

대선을 코앞에 둔 지난 주말(15~16일) '안철수의 깜짝 등장'과 '이정희의 깜짝 퇴장'이 단연 화제였다. 안철수·이정희 두 전직 대선후보의 행보가 주목을 받는 것은 이번 대선의 향배를 10% 안팎의 부동층이 가를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대선을 이틀 앞두고 마지막 TV토론까지 마친 상황에서 박근혜·문재인 두 대선후보 지지층의 결집은 끝났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따라서 아직 지지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의 표심 향배에 따라 대선 결과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부동층을 움직이는 데 있어서 "'안철수 변수'보다 '이정희 변수'가 더 크다"는 얘기도 나온다.

 


▲  지난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의 '광화문 대첩' 유세에 안철수 전 후보가 '깜짝 등장'해 노란 목도리를 둘러주며 문 후보를 껴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안철수의 반전] 문재인 지지 효과 극대화 전략?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공식선거운동 기간 마지막 토요일이었던 15일 각각 서울 강·남북에서 대규모 유세전을 벌였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은 전체 유권자의 49%를 차지하는 '최대 표밭'이다. 두 후보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 전 발표된 수도권 지지율에서 초박빙 양상을 보였다. 두 후보 모두 수도권을 잡지 못하면 승리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세간의 관심은 두 후보 유세장에 모인 지지자들의 숫자보다,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 예비후보의 행보에 쏠렸다. 안 전 후보의 사퇴로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부동층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안철수 지지자들의 표심의 향배가 수도권의 판세를 결정한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따라서 안 전 후보가 문 후보의 광화문 유세에 참여할 지 여부에 이목이 집중됐다.

사실 민주당 쪽에서는 그동안 안 전 후보의 지원 유세 내용에 대해 내심 섭섭함이 컸다. 유세차량에 올라가지 않거나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까지는 '안철수 스타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유세 내용은 민주당의 기대에 크게 못 미쳤다.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직접 지지를 호소하기보다는 투표 참여 운동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중앙선관위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개그맨 김병만씨에 비유하며 "안철수가 김병만과 다른 게 뭐냐"는 말까지 나왔다.

특히 안 전 후보는 문 후보의 광화문 유세가 예정된 지난 15일 낮 박근혜·문재인 두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에 대해 우려하는 글을 트윗에 올렸다. 일부 보수 언론에서는 이날 안 전 후보가 문 후보 지원 유세 일정을 잡지 않은 것과 연계해서 '문재인 지지 철회'로 몰아갔다. 

그러나 안 전 후보는 이날 오후 문재인 후보의 광화문 집중 유세 현장에 깜짝 등장했다. 안 전 후보는 지원 유세에 나선 이후 처음으로 유세차량에 올랐고, 마이크도 잡았다. 문 후보에게 자신의 노란 목도리를 걸어주고 포옹도 했다. 문 후보에 대한 전폭적 지원 의사를 재확인하는 동시에 새누리당과 보수 언론에 보기 좋게 물을 먹인 셈이 됐다. 

 


▲ 문재인-안철수 '깜짝 포옹' 시청하는 새누리당 기자실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집중유세에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노란목도리를 하고 깜짝 등장한 가운데, 여의도 새누리당 기자실에서 기자들이 생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이날 종편 방송을 비롯해 일부 언론들은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트위터를 통해 네거티브 혼탁 선거를 비판한 것을 '문재인 후보 지원 유세 철회'로 해석하는 기사를 쏟아내기도 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안철수식 반전'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3일 캠프 해단식에서 나온 안 전 후보의 메시지는 정치권에 파장을 불러왔다. 문 후보에 대한 '형식적' 지지와 함께 박근혜·문재인 후보 양 진영을 '구태세력'으로 규정, 싸잡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됐기 때문이다. 안 전 후보 쪽은 "선거법 때문"이라고 수습에 나섰지만, 정치권에서는 "안 전 후보가 문 후보를 돕기 위한 지원 유세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3일 만에 뒤집혔다. 문 후보와 안 전 후보가 전격적으로 만난 것이다. 더구나 안 전 후보는 "조건 없이 적극적으로 문재인 후보를 지원하겠다"면서 이번 만남이 "대선에서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안철수 지지 효과'는 밑바닥에서부터 서서히 끓어올랐다. 단일화 이후 보인 안 전 후보의 모호한 행보로 문 후보의 지지율은 박 후보에게 7~8%포인트 이상 뒤졌다. 그러나 안 전 후보가 지원 유세에 나서면서 문 후보와 박 후보의 지지율 차이가 2~3%포인트 차이로 좁혀지는 초접전 양상으로 변했다.

급기야 지나 15일 광화문 광장에 모인 5만여 명(주최 측 추산 10만여 명)의 시민들은 안 전 후보의 등장에 일제히 "이제 이겼다"고 환호성을 질렀다. 안 전 후보는 이 기세를 몰아 일요일인 16일 서울 목동, 인천, 경기 일산 등지를 돌며 문 후보 지원 유세를 이어갔다. 13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가 박 후보에게 다소 밀리는 것으로 나타난 지역만 골라서 선택 공략에 나선 것이다. 특히 이날 문 후보나 박 후보는 TV토론 준비에 발목이 잡혀 있었기 때문에 수도권에서의 '안철수식 게릴라 유세'가 더욱 빛을 발했다.

안 전 후보는 17일에도 여당 강세지역으로 꼽히는 경기 성남·분당 등으로 향했다. 경기의 경우 안 전 후보의 주요 지지층인 20·40세대의 유권자수가 603만 명으로 50·60세대(333만 명)의 2배에 육박한다는 점에서 '안철수 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정희의 결단] 1% 후보의 사퇴... 마지막 TV 토론에 힘 실어주기?

 


▲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중앙선관위 주최로 열린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3차 토론에서 답변자료를 준비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가 사퇴하면서 불참해 이날 TV토론은 첫 양자대결로 치러졌다. 사진 오른쪽 하단에 빈 채로 놓여진 이정희 후보의 자리가 보인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16일 오후 8시부터 열린 대선 후보 마지막 TV토론은 사회자를 가운데 두고 박 후보와 문 후보가 양쪽에서 마주 보고 앉는 형태로 진행됐다. 그런데 사회자 맞은편에 아무도 앉지 않은 빈 의자가 하나 놓여 있었다. 

이날 토론을 지켜보던 누리꾼들이나 시청자들(심지어 기자들도)은 어울리지 않게 놓여 있는 빈 의자의 정체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궁금증은 토론 중반쯤에서야 해소가 됐다. 사회자인 황상무 KBS 기자는 "(후보가) 당일 불참하게 되면 의자를 놔둬야 한다는 규칙이 있어서 이 후보의 빈 의자가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설명했다. 빈 의자의 주인은 바로 이날 토론을 앞두고 전격 후보직을 사퇴한 이정희 통합진보당 전 대선 후보였다. 

이정희 전 후보의 후보직 사퇴는 갑작스러웠다. 당초 이 후보의 사퇴 여부에 귀추가 주목됐지만, 마지막 토론회까지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킨 이후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 전 후보의 갑작스런 사퇴로 허를 찔린 것은 새누리당 쪽이다. 이 전 후보의 사퇴로 박 후보와 문 후보 간 맞짱 토론 시간이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사전에 이를 준비하지 못한 새누리당은 이 전 후보의 사퇴에 대해 '민주당과의 사전 교감설'을 제기하고 나섰다.

박 후보 캠프의 박선규 대변인은 17일 오전 브리핑에서 "토론 몇 시간 전, 이정희 후보가 일방적으로 사퇴했고 이 때문에 룰까지 변경됐다"며 "이 후보는 공공연히 '박근혜를 떨어뜨리겠다'고 했고, 사퇴 시점과 본인 사퇴로 진행될 양자구도에 대해 민주당과 충분히 협의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문 후보가 충분히 준비하고 (이전보다) 더 공세적으로 토론에 나섰다"는 것이 근거였다.

이상일 대변인도 토론회 직후 논평을 내고 "이정희 후보의 목적 중 하나는 마지막 TV토론 앞두고 사퇴해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던 문재인 후보에게 기회를 주려고 했던 것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이 후보가 사퇴하면서 문 후보에게 유리한 국면을 만들었고, 상대적으로 박 후보가 불리한 국면에서 토론이 진행됐다는 것이다.

 


▲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가 지난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권교체 실현을 위해 후보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실제 이 전 후보의 사퇴로 첫 양자 토론이 된 3차 TV토론에서 박근혜·문재인 두 후보는 4대 중증질환-반값등록금-원전 등 정책마다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이며 날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이 인정(?)한 대로 '이정희 사퇴 효과'는 바로 두 후보의 변별력을 높였다는 점이다. 토론을 통해 두 후보의 차별성이 명확히 드러났다는 점에서 10% 정도로 추산되는 부동층의 표심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새누리당 쪽은 "이정희 후보가 빠져서 토론이 투표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했지만, 민주당 쪽은 "3차 토론은 주목도가 더 높았기 때문에 막판 부동층 표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 측은 이 후보의 사퇴를 종북 연대를 통한 야권의 권력 나눠 먹기로 규정하며 맹비난했다. 반면 이 전 후보가 자진 퇴장하면서 야권은 1997년 이후 처음으로 총결집해 단일 대오를 구축하게 됐다. 1997년, 2002년, 2007년 대선 때는 권영길 후보(득표율 각각 1.19%, 3.89%, 3.01%)가 국민승리21 또는 민주노동당으로 출마했다. 특히 2007년에는 문국현 창조한국당 후보(5.82%)까지 가세했다. 

이 전 후보 지지층이 박 후보에게 옮겨갈 가능성은 낮다. 전체 투표율을 70%로 가정할 경우 이 전 후보 지지율 1%는 약 28만 명의 유권자를 의미한다. 지난 2002년 대선에서 당락을 결정지은 표차는 57만 980표에 불과했다. 2010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오세훈·한명숙 두 후보 간 표 차이는 0.6%였다. 이번 대선도 몇 십만표 차이로 승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초박빙 접전 양상인 막판 대선 판세에서 이 전 후보의 사퇴가 미칠 '이정희 나비효과(나비의 날갯짓이 토네이도를 일으킬 수 있다는 과학이론)'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