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훈장선생님

너도나도 선행학습, 성적 향상에 효과 있었나?

by 복지국가 대한민국 2012. 5. 2.

 

 

 

너도나도 선행학습, 성적 향상에 효과 있었나? 

2012-04-30 21:13 
  
앵커 :
선행학습의 열풍이 시작된 건 지난 2000년, 특목고와 대학에서 각종 경시대회 성적을 입학에 반영하면서부터입니다. 요즘 고액과외 중에는 경시대회를 위한 특별반까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면서 경시대회 성적을 반영하는 것은 금지됐지만 선행학습 열기를 잠재우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면 선행학습이라는 게 과연 효과가 있는 걸까요? 이대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
학부모 대부분은 학원에서 하는 선행학습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학부모 : 
학원에서 많이 반복해주고 시험문제가 나와도 겁먹지 않고 얼른얼른 풀 수 있고

 

기자 :
한국교육개발원이 초중고생 4600여 명을 조사해 봤습니다. 선행 학습을 오래 할수록 시험 성적이 떨어진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범/서울시교육청 정책실(전 스타 강사) : 
자기가 받는 교육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늘어지고 주의력이 떨어지는 이런 문제가 생기는 거죠.

 

기자 :
한 교육 컨설팅 업체가 서울대생 3000명을 조사한 결과 공부 잘하는 비법으로 꼼꼼한 복습을 1순위로 꼽았습니다. 고교생들이 선행학습을 우선으로 꼽은 것과 대비됩니다.

 

조남호/교육컨설팅 전문가 : 
선행의 효과는 정말 최상위권 영 점 몇 퍼센트 안에 드는 친구들 외에는 효과가 없다는 게 이미 연구학적으로 증명됐고. 모르는 걸 먼저 나간다는 우월감? 거기 빠져있는 거예요. 전혀 이해를 못해요. 시간낭비, 돈낭비인 경우가 너무 많아요.

 

기자 :
때문에 선행학습을 학원들의 마케팅 전략일 뿐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최수일/전국 수학교사 모임(전 과학교 교사) : 
선행학습하면 성적이 오른다. 거짓말이예요. 내가 지금 중학생인데 고2걸 했어요. 성적이 올랐다는 증거 어딨어요? 걘 중3 밖에 시험을 안보잖아요. 그 증거를 어떻게 대겠어요.

 

기자 :
주먹구구식 선행학습의 폐해를 더는 방치해선 안 된다며 선행학습을 법률로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대욱 기자 idwook@sbs.co.kr 

출처 ->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172778

 

 

 

  

  2012 신바람나는 중소기업 만들기 운동 -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들의 성공 아이콘 - 비영리단체 창업경영포럼 


'훈장선생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곽노현 교육감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판결"  (0) 2012.05.02

댓글